이미 말을 마친 두 사람이 병호와 희옥이를 쳐다보았다. 희옥이가 나섰다.“이 글에는 양이에 관한 말이 많은데 우리들이 이양선을 언급할 때 했던 말과 대동소이합니다. 이 글을 쓴 자는 양이거나 우리거나 간에 제 안위와 이익만 추구하는 각자위심(各自爲心)에 빠져 있다고 질타합니다. 저 양이들이 이양선을 보내 타국을 침략하는 마음도 각자위심이요, 조선의 탐관오리며 부호들이 백성을 쥐어짜 우려내는 것도 각자위심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쪽저쪽의 문제를 다 해결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헌데 그 와중에 눈에 띄는 글귀가 있더란 말입니다. 보국안민(
기범이는 경허가 내민 피봉을 턱짓하며 물었다.“뭡니까?”“혹 이필제란 이름을 아십니까?”이필제는 도당을 모아 작변을 모의하고 영해 관아를 들이친 후 새재에서 병창을 습격하려다 피체돼 능지처참된 자였다. 불과 이 년 전의 일로 조선에 정씨 왕조를 세우고 본인은 중원에 들어가 천자가 되겠다는 감언으로 사람들을 설득한 자였다. 지금은 잠잠해졌지만 조선을 들썩 들었다 놓은 인물이라 사람들은 이필제란 이름조차 언급하길 꺼렸다.“그럼 이게 그자의 서간이라도 된단 말이우?”“이곳엔 금강경 강해를 듣기 위해 젊은 행자들도 찾아옵니다. 노자께서는
“지금처럼 고여 있으면 안심이 되기도 하지. 밖은 풍설이 치지만 움막에라도 들어앉아 있으면 뭔가 도모할 수 있다는 꿈을 꾸게 된단 말야. 혹한과 폭풍 속에 던져진다는 두려움이 얼마나 크게. 비겁하지?”병호는 기범이가 생각해오던 것들을 단숨에 주워섬겼다. 기범이는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따뜻한 말로 병호를 위로하였다.“내가 벌판에 나가 겪어보고 일러줄게.”병호와 늦도록 이야기를 나누고 기범이는 조금 있는 논밭뙈기를 박치수에게 내주며 뭐라도 갈아먹으라고 일렀다. 언젠가 혼인을 하거든 지금실에 살림을 차리겠지만 우선은 경서를 읽으라며 집
그 무렵 병호는 주기를 정하지 않고 송진사가 정해주는 날 종정마을을 찾았다. 송진사는 병호를 만나면 모일에 오라고 일정을 정하였는데 대략 한 달에 한 번꼴이었다. 송진사는 집에 머물며 경서를 읽거나 절구를 짓는 것이었으나 그즈음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다른 지역 선비들과 서신을 주고받으며 어떤 때는 직접 출타하여 호서와 한양을 다녀온다는 것이었다. 누구와 무엇을 이야기하며 서신으로 어떤 담론을 나누는지 알지 못하였으나 병호는 그 일이 국정과 무관치 않다고 보았다. 호포제(戶布制)를 시행할 무렵 이미 스승은 불쾌한 기색을 드러
병호는 목을 돌려 사내들을 보았다. 맨상투거나 떠꺼머리인데 이마를 동인 자는 무명 아래로 자자(刺字) 자국이 선명하고 갈고리에 팔이 패인 자, 얼굴에 지네 같은 자상이 있는 자까지 몰골부터가 의협과는 담 쌓은 자들이었다. 그들을 향해 그가 공손히 말하였다.“그쯤 했으면 술맛도 나려니와 그만하면 어떨지요.”그러나 말만 공손하지 눈이 어찌나 살기등등한지 무뢰배들은 잠깐 말을 놓쳤다. 이윽고 자자 자국 있는 작달막한 자가 이죽거렸다.“방금 짖은 것은 어느 집 발바리인가?”와하하 웃음이 터졌다.“이분은 전주영장 김시풍 영감의 족질이올시다.
병호가 상두재를 넘어 종정마을에 도착할 때까지 세상은 어둑신하였다. 송진사의 집 앞을 지나 희옥이가 일러준 집으로 가자 그녀는 대문 밖에 나와 있었다. 노랑저고리에 다홍치마를 입었는데 장옷을 걸치지 않아 용모가 시원하였고 쪽진 머리에 비녀를 찔러 금산사 때보다 숙성해 보였다. 상대를 알아본 그들은 반절을 하고 들길로 내려와 하나는 앞서고 하나는 처져 걸었다. 원평천 둑길에 올라서자 마차바퀴가 미치지 않는 길 가운데 풀숲에서 이슬이 채였다.“낭자라고 부르겠습니다. 괜찮겠지요?”병호가 동의를 구하자 그녀가 다가와 어깨를 나란히 하였다.
7. 분명코 봄이로구나(1873)해동이 되자 병호네와 김기범의 원정마을 친구 박치수 억구지, 강화도에서 온 다금발이는 엄재에 있는 숯막에 모였다. 눈비나 면하려고 만든 숯막 옆에 칸을 달고 구들을 깔아 사람이 살도록 하려는 것이었다. 필상은 다금발이에게 노는 방에 머물며 농사일을 거들고 집을 비우면 집안일도 맡아 달라 요청했지만 다금발이는 빈집이 있으면 골라 살겠다는 뜻을 비쳤다. 필상이 처음에는 서운하였으나 다금발이의 입장을 생각해보니 막 고삐가 풀렸는데 종살이로 전락할 우려가 있었다. 병호도 거야마을이 번다하므로 관의 눈에 띄어
“조선에 소개된 서학 관련 책자가 줄잡아 칠십 종이라 하니 더 궁구할 필요가 있겠지요. 필상 형님은 한양 나들이를 하시거든 다른 책자도 구해보시지요.”필상을 보고 나서 병호는 다시 말하였다.“저는 저 서양 사람들이 의지를 강조한다고 느꼈습니다. 사람에게만 영혼이 있다는 말도 사람이야말로 더 높은 의욕을 가진다는 논변이겠지요. 그 의지 때문에 신부라는 자들도 이 먼 곳까지 찾아왔을 겝니다. 리마두라는 자만 해도 그 방대한 경전을 어찌 독파했는지 유학을 공부하는 제가 벅찰 지경이었습니다. 저는 우리도 더 알아보고 고민하자 요청드립니다.
동무들과 독후감상을 하기로 한 날 필상은 소피가 마려워 새벽잠을 깼다. 희옥이가 애처럼 이불을 차낸 채 코를 골았다. 희옥이는 새벽길 나설 일이 꺽정스러워 하루 먼저 들어와 필상과 담소하고 잠들었던 것이다. 목화솜 덮인 듯한 세상 위로 눈송이가 쌓였다. 소피를 눈 필상은 다시 자리에 들었다가 비질 소리에 눈을 떴다. 문틈에 눈을 대보니 희옥이의 비질을 따라 빗살이 만들어졌다. 박동을 따라 콧김이 뿜어지건만 동저고리 바람으로도 그는 추운 기색이 없었다. 조반을 하자 햇살이 좋아져 문을 열어놔도 춥지 않았고 빗살도 그늘 든 곳만 남아
사내 넷이 눈을 부라리면 위축될 일이지만 스님은 기색이 없었다.“여기 있는 우리는 얼마 전부터 서학에 관한 책자를 보고 있습니다. 어느 높은 곳에 모든 걸 주관하는 이가 있어 세상을 만들고 관장한다는데 어찌된 노릇일까요? 노자는 유무상생(有無相生)을 원리라 하고 더러는 태극을 말하지만 과연 저 광활한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는지 궁금합니다.”“그걸 알면 그때로 가시렵니까?”기범이의 질문은 도발에 가까웠고 젊은 나이에 강백이 되었다니 도전하고 싶었던 것이나 스님은 부드럽게 퉁겨냈다.“우주도 우주려니와 내가 어디서 왔는지 왜 궁금하지 않겠
이튿날 새벽부터 희옥이가 방 안팎을 수석이며 어찌나 어서 가자 보채쌌는지 필상은 여독을 풀 새도 없었다. 전주 남문밖시장에서 배를 채우고 책방거리 지물전에서 한지 한 동을 희옥이에게 지운 필상은 앞서서 흑석골을 넘었다. 기범이가 돼지 서리를 했다는 구이동을 통과할 즈음 이마를 훔치던 희옥이가 물었다.“아니 무슨 한지를 동으로 산답니까?”필상이 희옥이를 놀렸다.“장가 들더니 힘이 떨어진 게로군.”“한지가 한 동이면 자그마치 이천 장인데 용도가 궁금해 그러지요. 괘서(掛書)라도 붙이시려오?”“곤장까지 맞았다는데 다음엔 붙어야지. 그나저
옥문을 넘어가자 나장들이 오라를 감고 둘을 동헌 마당에 끌어냈다. 동헌 마루 의자 위에 관복을 갖춘 현감이 앉아 있었으며 토방에는 서리들이 도열하고 마당 가운데엔 십자형틀이 갖춰져 있었다. 풍신은 좋지 않지만 현감은 수염이 가지런하고 앉은 자세가 곧았다. 한미한 고을에서 세월을 보내다 내직으로 올라가면 최선이지만 뇌물을 바친 어느 놈이 꿰차고 올지 모르니 현감이라도 그는 파리 목숨이었다. 책상에 놓인 다른 지역의 첩보와 관찰사의 지시사항을 내려다보던 현감이 물었다.“어느 쪽이 김기범인가?”“제가 김기범입니다.”“금번 향시에서 소요를
병호는 대거리하는 기범이를 만류하며 소매를 잡아당겼다. 그러나 양반가의 자제를 호종해온 사노와 선접군이 소매를 걷고 일어나더니,“오냐, 이놈아. 오늘 한양 맛 좀 보아라.”하는데 병호가 나서서 허리를 숙였다.“미안하게 됐습니다. 대신 사과할 테니 시험이나 무탈하게 치릅시다.”“겁은 되우 나는 모양일세.”텁석부리가 사람을 아래위로 훑고는,“내 그쪽은 봐줄 테니 비키시오.”하면서 병호의 어깨를 떠밀었다. 그러나 쇠말뚝처럼 꿈쩍 않고 버티자 무뢰배의 눈이 꼿꼿해졌고 지켜보던 기범이가 다짜고짜 면상을 콱 박아버렸다. 기범이의 갓이 우그러지
기범이가 헛웃음을 지었다.“뭐가 행운이란 말이오? 배가 고프면 탁주나 한잔하고 가시구려.”“내 말 허투루 듣지 마시오. 나는 혼자가 아니라 사수와 선접군까지 접으로 움직인단 말이오. 거자만도 기천명인데 꼬래비에 앉아보슈. 시제를 읽는 데만 한나절이요, 언덕 같이 쌓이는 게 시지(試紙)인데 뒤에 놓이면 시관(試官)이 읽어나 볼 것 같소? 서울의 대갓집 자제들이 경쟁률 때문에 농토를 연고 삼아 대거 내려왔단 말이우. 그들이 한양의 거벽 사수를 죄 끌고 왔는데 지방 선비들이 어찌 당하겠소.”“그러면 그런 한양의 거벽 사수를 댁은 당한단
병호네 집 토방에는 할머니와 아버지 신발 외에도 둥구니신 두 켤레가 놓여 있었다. 황새마을 살 때부터 기창은 약초꾼이나 심마니들과 교류하더니 약재를 받아 중개하는 일로 거간비를 챙겼다. 기창이 어떤 연고로 그들과 어울리는지 알 수 없지만 양반네와도 교류하는 편이라 호구책이 될 만하였다. 병호가 들어서자 백구가 손을 핥으며 법석을 떨었다. 지금실로 옮겨올 적에 거야마을 이모할머니가 선물한 강아지는 어느덧 버티고 서면 늠름한 기상이 엿보였다. 유난히 장씨를 따라 외출할 때 같이 갔다가 한발 앞서 돌아오므로 집에서는 할머니의 귀가를 미리
5장 세상사 쓸쓸하더라(1872)시험에 잘 나오는 시제를 논하는 것으로 학업이 끝났다. 그런데 어려서 끝낸『소학』한 구절을 송진사가 시조창 하듯 읊었다.“내칙 왈(內則 曰) 자부효자경자(子婦孝子敬者)는 부모구고지명(父母舅姑之命)을 물역물태(勿逆勿台)니라. 약음식지(若飮食之)어시든 수불기(雖不嗜)라도 필상이대(必嘗而待)하며 가지의복(加之衣服)이어시든 수불욕(雖不欲)이라도 필복이대(必服而待)니라. 희옥이가 말하여라. 무슨 뜻이냐?”희옥이도 의외였는지 주저하더니 대답하였다.“『예기』의 내칙에서 이르기를 부모와 시부모를 공경하는 아들 며느
“그깟 임금 노릇 내가 못할 줄 아슈? 싸그리 갈아버릴 테여.”“어허, 이 사람 임금 시키면 큰일 내겠구먼. 기범이가 임금 되면 난 줄행랑이네.”“그러면 까짓것 뽑기를 해서 돌립시다.”“뽑기 잘못하면 그 좋은 것을 나는 한 번도 못 하겠구려.”“앗따, 희옥이 아우도 임금 욕심이 있네그려.”“남들 다 하는 걸 나만 못하면 어찌 삽니까. 여게 기범이, 일을 하려거든 빨리 하세그려. 내일이라도 방 내걸고 돼지 서리하듯 해치우자구.”사람들이 와하하 웃었고 소리가 골짜기를 적셨다. 숯불에 고기가 익어가고 술이 있으며 잉걸불과 모깃불은 벌겋게
기범이는 숯불 위에 고기를 얹어 구우며 연신 왕소금을 뿌렸다. 아내 이씨가 자리보전한 뒤로 음식 솜씨가 늘어 하는 양이 퍽 자연스러웠다. 구워진 고기를 안주 삼아 동무들은 계곡에 담가둔 탁주를 꺼내 들이켰다. 기범이가 뒷집 동무를 초빙했다길래 혼전이라 부모 눈칫밥을 먹는 원정마을 동무들은 그냥 가겠다 하였으나 조금만 있어 보라고 해서 남게 되었던 것이다. 사위가 어두워져 모기가 날아들자 억구지가 생솔가지를 꺾어 모깃불을 피웠다.“안 올 모양인데? 우리만 배 터지겠구나.”박치수가 엄재로 통하는 소로를 돌아보았다.“무에 걱정인가? 나누
나이를 묻는 할머니에게 기범이가 대답했다.“계축생이니 올해로 열아홉입니다.”“병호하고 두 살 층하가 지는구먼. 형 노릇도 어려운데 잘 봐주시우.”“알아서 살피겠습니다.”기범이는 부러 크게 답하였고 할머니가 다시 물었다.“부모님은 다 계시고?”“어릴 적에 돌아가셨습니다. 장형님 댁에서 자랐고 혼인하구서 갈렸습니다.”“농사짓는 손이 아니니 과거를 생각하는 게지. 병호랑 떡하니 붙어서 집안도 일으키고 입신도 허도록 하우.”“할머니 뜻대로 하겠습니다.”식사를 끝내자 병호가 밥상을 들고 나갔다. 기범이가 따르는데 할머니의 한 마디가 들려왔다
4장 네가 가도 여름이 되면(1871)금구 수류면 원평장터에서 닭뱀이재를 지나면 텃골이 나오고 돌무늬와 상두재를 넘으면 태인 지금실마을이 나타난다. 지금실마을은 상두산에 몸을 의탁했는데 마을 끝자락 탱자울을 두른 초가에서 한 사내가 약탕기를 걸고 부채질에 여념이 없었다. 사내의 이름은 김기범으로 태인 명문가인 도강김씨 가문의 일원이었다. 그러나 오래도록 급제자를 내지 못해 도강김씨가의 가세는 기운 지 오래였다. 그래도 오대조까지는 동약(洞約) 활동에 참여해 체모를 지켜오더니 행세할 조건을 잃은 채 집안은 몰락해가고 있었다. 그나마